티스토리 뷰
목차
혹시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나 주변에 기침이 심한 어린이가 있나요?
특히, 올해 백일해 발병자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3배가 넘게 늘어나면서 학교와 어린이집이 비상입니다.
2018년 최대 발생자인 152명을 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최근 10년간 가장 높은 수치이며, 백일해 예방을 위해 6차 접종이 필요하다는 질병관리청의 안내가 뉴스에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영아들에게 적시에 백일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이 아주 중요한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또 백일해가 정확히 어떤 감염병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호흡기감염병으로부터 건강을 안전하게 지키세요.
백일해란?
백일해는 2급 법정 호흡기 감염병으로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계절로 본다면 여름과 가을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선진국에서도 2~5년 주기로 백일해 돌발유행이 반복되고 있는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백일해의 증상을 가진 가족 내에서 2차 발병률은 80%에 이를 정도로 감염이 쉽게 되는 질환이라 더욱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연령대별로는 12세 이하 어린이가 69.9%로 가장 많으며, 70세 이상 어르신이 13.3% 일 정도로 면역력이 약하면 아주 쉽게 걸리는 감염병이 백일해입니다.
어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일수록 사망률이 더 높아지며, 특히 1세 미만 어린이의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다행히, 예방접종을 통해 현재 백일해의 발생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그만큼 백일해의 예방접종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일해의 증상
백일해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침, 구토, 결막염, 콧물
백일해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작성 기침, 구토, 결막염, 콧물 등입니다.
기침 발작이 심해지면 '후두 기침'이라고 불리는 특징적인 소리가 납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 구토를 한다거나 눈에 결막염이 발생하며, 심한 콧물이 흐르는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됩니다.
3단계 진행
백일해는 초기 감기 증상, 기침 발작 단계, 회복 단계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
초기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1~2주간 나타나며, 백일해균의 증식이 가장 왕성하여 전염성이 제일 높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기침 발작 단계가 가장 심각하며 6~8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최근 사례를 보면 심한 기침이 아닌 가벼운 기침으로도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기침 발작 단계까지 지켜보지 마시고, 빠르게 병원을 찾아 초기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요즘 병원을 자유롭게 가기도 힘든 시기라서, 미리 내 집 근처의 병원을 파악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백일해 등 영유아와 어린이에게 위험한 질병은 어린이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국의 지역별 어린이 전문병원을 소개할 테니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셔서 확인하세요.
빠르게 변하는 요즘,
최신정보를 모르면 손해 볼 수 있습니다.
1분 만에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쉽고 빠른 최신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백일해의 예방과 치료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
백일해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발병률이 크게 감소했지만, 최근 다시 증가 추세입니다.
백일해 예방접종은 6세까지 총 5회이며, 11세부터 12세에 6차 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생제 치료
백일해 초기에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증상 완화와 전염성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기침 발작 단계에서는 항생제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합병증 주의
영유아의 경우 폐렴, 뇌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 빠르게 치료하셔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의 감염병포털 공식 사이트를 통해 백일해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
백일해뿐만 아니라 모든 호흡기성 감염병은 개인의 위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손톱 밑 등 꼼꼼하고 깨끗이 손을 비벼 씻어야 합니다.
또한, 나도 모르게 기침이 나올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시절 많이 착용하셨던 마스크는 지속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 등에도 큰 도움이 되니,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이라면 마스크를 꼭 착용하세요.
마무리
백일해는 매우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감염병으로 기침, 구토, 결막염 등의 증상이 특징적입니다.
이 글을 통해 백일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