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싱그러움이 가득한 봄날의 불청객인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에 힘드신가요?
저도 코막힘과 재채기 때문에 엄청 고생하고 있어요.
봄도 좋고, 꽃도 좋은데 꽃가루는 정말 친해지기 힘드네요.
봄철에 자주 발생하는 꽃가루 알레르기의 예방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건강하고 따스한 봄날 보내시길 바랄게요.
꽃가루 알레르기란?
꽃가루 알레르기는 계절성 알레르기로서, 봄에 피어나는 나무, 풀, 꽃의 꽃가루를 흡입할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꽃가루는 번식을 위해서 꽃에서 만들어지는 15~75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작은 입자입니다.
주로 봄과 가을에 많이 발생하며, 따뜻하고 건조한 날씨에 악화됩니다.
쉽게 말해, 꽃가루가 눈이나 코로 들어왔을 때 우리의 몸이 꽃가루를 해로운 물질로 잘못 인식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특히, 봄철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유행하는 이유는 겨울 동안 잠들었던 식물들이 봄에 꽃을 피우면서 꽃가루를 대량으로 공기 중에 방출하며, 따뜻한 봄바람이 꽃가루를 넓게 퍼뜨려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봄철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나무는 참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삼나무가 있으며, 꽃가루는 4~6월 초까지, 제주도에서는 2~4월 초까지 공기 중에 날립니다.
알레르기질환을 일으키는 꽃가루는 작고 가벼우면서 건조하여 바람이 꽃가루를 옮깁니다.
대표적인 봄꽃인 개나리, 진달래, 벚꽃은 나비나 벌과 같은 곤충이 꽃가루를 옮기므로 대부분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알레르기 비염증상
눈 가려움, 충혈, 눈물 등의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
기침, 천식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꽃가루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날씨와 기상 정보를 미리 확인하여 꽃가루가 심하지 않은 때 바깥활동을 함으로써 알레르기로 인한 불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꽃가루농도위험지수를 4단계로 분류하여 단계별 대응요령을 안내하고 있으니 바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주요 도시 8곳의 꽃가루 달력을 제공하고 있으니, 외출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내 환경 관리
공기정화기를 사용해 실내 공기 중의 꽃가루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기는 꽃가루농도가 낮은 시간에 짧게 환기를 하셔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실내 바닥과 침구류와 가구를 가볍게라도 청소를 하면 생각보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관리
오전 5시에서 10시 사이가 가장 꽃가루가 활발하게 날리는 시간이니, 이 시간대에 주의하세요.
늦은 오후나 비 온 직후 등 꽃가루농도가 낮은 시간대에 야외 활동을 계획하세요.
마스크와 안경 등을 착용하여 꽃가루 흡입과 접촉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외출하였다가 집에 들어가기 전 옷을 털어 꽃가루의 실내 유입을 차단해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바로 옷을 갈아입으시고, 손부터 깨끗이 씻는 등 꽃가루가 묻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요즘,
최신정보를 모르면 손해 볼 수 있습니다.
1분 만에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쉽고 빠른 최신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법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을 하신다면 아래의 방법들을 활용해 보세요.
코세척하기
생리식염수로 비강을 세척하세요.
코세척 전용 제품들이 약국에 많이 비치되어 있으니, 반드시 지시된 방법대로 올바르게 세척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복용하기
꽃가루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서 견디기가 어렵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때 분비되는 히스타민을 차단하여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의약기술은 전 세계적으로도 손에 꼽힐 정도로 우수한 편입니다.
안심하시고 약을 드신 후 빠르게 진정시키세요.
코스프레이 사용하기
코막힘을 순식간에 완화시킬 수 있으며, 부작용 또한 적어 상시로 휴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점안액 사용하기
인공눈물이라고 불리는 점안액은 눈의 가려움, 충혈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 또한 봄철에는 휴대하여 가지고 밖에 외출하시길 권해드려요.
마치며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꽃가루 발생량과 알레르기 유발 시기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꽃가루 발생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이루 인해 알레르기 증상이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따스한 봄날을 보내시길 바랄게요.